Nosferatu, eine Symphonie des Grauen(1922), Phantom der Nacht(1979)
1. 이야기
부동산 중개소 근로자인 Hutter가 Nosferatu에게 부동산 물건 팔러 가는 이야기.
Nosferatu는 후터의 아내 Hellen에게 빠져, 페스트를 창궐시키고 관속에 숨어 그녀에게 다가간다.
2. 의미
(1) 알 수 없는 것들에 대한 공포
2) 공포의 기원
(1) 관념론 : 공포는 우리의 관념속에 있는 것이며, 영화는 의식속에 있는 관념을 끌어낸다.
(2) 실재론 : 공포의 대상은 실재하는 것이며, 영화는 실재하는 공포를 이미지화 한다.
(3) Nosferatu : 환영과 실재를 혼재시킴으로서 공포의 교향곡은 눈 뜨는 것, 상상하는 것 그 모든 것이 공포의 기원
1차 세계대전과 전염병은 공포를 실생활로 만들었으며, 보이는 것과 상상하는 것 모두를 인정할 수 밖에 없다.
3. 아직 희망이 있다.
기괴한 장면, 흡혈, 스톱워치, 네거티브, 빛의 활용, 외경심을 일으키는 자연, 전염병은 스크린과 관객간의 일정한 거리를 두고 있다.상상하던 것이지만, 실재할 것이라 여겨지고, 눈 앞에 있지만 아무런 유해가 되지 않는다.
꼼꼼하게 짜여진 공포영화는 무엇하나 버릴 것이 없고, 구지 그 뒷배경을 이야기 하지 않는다.
의도하지 않은 Hellen의 희생의 불꽃은 숭고미(Das Erhabene)를 의미하고, 희망의 씨앗을 끝까지 놓지 않는 것이다.
------------------------
1. 이야기의 차이
Hutter 대신 Harker, Hellen 대신 Lucy
2. 의미